본문 바로가기
예쁜 몸매 알맹이 다이어트

몸무게 측정기 재는 시간과 방법

by 알맹이 대디 2021. 9. 19.

다이어트 중 체중계에 수시로 올라가서 몸무게를 재고 있지 않나요? 올라가면서 변화 없는 몸무게로 실망하지는 않으신가요? 저도 하루에 열 번 이상 재는 것 같은데요. 그런다고 몸무게가 줄지는 않더라고요. 저랑 똑같이 행동하시는 분 많으시죠?^^그래서 생각보다 몸무게를 저처럼 수시로 재고 있는 분들을 위해 몸무게를 제대로 재는 시간과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몸무게도 제대로 재야 다이어트 스트레스도 덜 받고 정확한 내 몸무게도 알 수 있다는 점 꼭 알고 계시고 참고하세요!

 

1. 체중 재는 법

체중 측정은 어떻게 재야 가장 정확한걸까요? 체중을 재기 가장 좋은 시간은 아침에 일어나서 바로 재는 몸무게입니다. 정확한 체중을 재려면 아침 공복에 화장실 가서 소변을 본 뒤 체중계에 올라가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 공복에는 소화기관에 음식물이 거의 없고 수분도 대부분 소멸되어 자신의 정확한 체중에 가장 근접하기 때문입니다.

 

또 체중을 잴 때는 매일 같은 시간, 같은 체중계로 동일한 조건을 갖춘 후에 측정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옷을 벗고 올라간다든지, 아니면 항상 같은 옷을 입고 측정하는 것이 좋아요. 또 체중계 사용 시 기울기에 따라 무게가 달라지기 때문에 바닥이 고르지 않는 곳에 올려놓고 측정하면 부정확한 몸무게가 측정될 수 있으니 반드시 평평하고 딱딱한 바닥 위에 둬서 체중을 재시고 측정하시면 됩니다.

 

2. 밥 먹고 재는 몸무게

체중을 측정하는 시간과 방법에 따라 차이가 납니다. 저녁에 체중을 잴 경우 아침보다 0.5kg에서 많게는 2kg까지 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하루 동안 섭취한 칼로리나 수면 시간, 소화 등으로 몸무게 차이가 날 수 있어서 아침 공복 시간이 제일 정확한 몸무게를 알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하는 분 중에 하루에 수시로 몸무게를 측정하시는 분 계시는데 식사 후 몸무게를 측정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음식물이 위에 들어가자마자 소화가 되는 것도 아니고, 음식물을 몸이 쓸 수 있는 에너지원으로 전환하는 것도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입니다. 밥먹고 몸무게를 쟀다면 늘어나 있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이는 수분량과 관련이 있는데 하루에도 체중의 변동성이 심한 것은 체수분량의 변동성이 빠르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식사를 하자마자 체중계 위로 올라가서 더는 좌절하지 마시길 바래요!

 

3. 운동하고 재는 몸무게

운동을 땀나게 열심히 했으니 "살이 당연히 빠졌겠지?" 하고 운동 직후 바로 체중을 재는 분 많으시죠? 운동해서 뿌듯하게 체중계 위에 올라갔지만, 오히려 체중이 더 늘어나거나 비슷하게 나와 성질내면서 내려오지는 않으셨나요? 운동 직후에는 근육이 많이 펌핑되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하지 않은 경우들이 많이 있습니다. 평소에는 약 20%의 혈류만 사용하던 근육들이 운동 시에는 많은 혈류량을 활용합니다.

 

이때 많은 에너지 양을 사용하기 위해 인체가 체내 수분과 글리코겐 등을 비롯한 각종 영양소 보유량 자체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운동 초기에는 체중이 늘어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운동하면서 땀을 많이 흘릴 경운 수분이 땀으로 빠져나가 몸무게가 준 것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골격근량, 체지방량, 몸무게는 하루에도 조금씩 변동이 있기 때문에 되도록 공복 상태에서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자주 재는 체중 측정은 독

몸무게는 하루에도 몇 kg씩 차이가 날 수가 있습니다. 지금은 준 것처럼 보여도 어떤 음식을 먹으면 다시 돌아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일 체중계에 올라가서 몸무게를 측정하면 오히려 다이어트 중에 스트레스, 멘탈 관리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중 스트레서 호르몬인 코르티솔 분비량이 많아지면 지방과 설탕에 대한 갈망을 유발하여 식욕 증가로 이어져 지속적인 다이어트가 힘이 들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진행할 때 매일 몸무게를 재는 것보다는 일주일, 한 달 간격을 두고, 체지방량의 변화를 확인하시는 것이 더 도움이 됩니다. 일주일 또는 한 달 단위로 나만의 체중 데이터를 모으시면서 체크하시는 게 효과적입니다. 일정 기간에 거쳐 체중 변화의 추세를 살펴보는 것도 다이어트에 좋은 도움이 됩니다.

 

5. 체중보다 눈바디 측정

다이어트를 시작하면서 분명히 몸의 변화는 느껴지는데 몸무게는 그대로라 다이어트 의지가 꺾일 때가 많이 있습니다. 체중계로 몸무게를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줄자로 몸의 변화를 확인하는 것이 다이어트 진행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더 확실한 방법입니다. 단순히 몸무게가 1kg 줄어드는 것보다 허리사이즈 1인치가 줄어드는 것이 정신 건강에도, 다이어트에도 잘 되고 있다는 의미가 더 큽니다.

 

체중이 빠지지 않거나 증가하는 이유는 대부분 수분을 비롯한 각종 영양소의 보유량이 증가했기 때문일 수도 있는데요. 이런 점들은 체지방과는 관계가 없기 때문에 너무 몸무게에 연연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몸무게는 그대로이지만 실제로 체지방은 줄고 근육량은 증가하여 건강한 몸으로 바뀌고 있는 과정일 것입니다. 그러니 너무 체중계의 숫자에 집착하지 마시고 오히려 다이어트 의지가 꺾일 수가 있기 때문에 거울 앞에 내 몸의 변화를 시각적으로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